[환상의 세상],  하늘 꿈, 하늘문 꿈, 하늘에 오르는 꿈, 천당 꿈, 서기 꿈, 공중 꿈,  창공 꿈, 허공 꿈,  우주 꿈,

 

 

[환상의 세상],  하늘 꿈, 하늘문 꿈, 하늘에 오르는 꿈, 천당 꿈, 서기 꿈, 공중 꿈,  창공 꿈, 허공 꿈,  우주 꿈,

 

 

 

 

 

 

하늘에 관한 꿈의 상징 의의와 꿈해석에 관하여......

해와 달 그리고 무수한 별들이 널려 있는 무한대의 공간을 하늘이라 합니다.

우리는 하늘이라는 말 외에 우주, 천공, 허공, 중천, 공중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세상에서 가장 높고 크며 깊고 가장 신비한 곳이 하늘입니다.

 

꿈에서 하늘은 넓은 세계, 높은 세계, 깊은 진리. 제일 가는 권세, 도덕, 운세 등과 결부해서 상징표현됩니다.

좀더 세분해서 말하면 국가나 사회의 최고 권력 기반이고 사회 기반이며 사업 기반입니다.

 

한편, 진리. 천명, 윤리, 도덕 등의 상징도 됩니다. 따라서 하늘을 오르고 싶은 소원은 최고가 되고자 하는 것이고, 하늘을 오르거나 하늘 알을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면 현실에서 최고의 소원을 충족시킬 수 있읍니다.

하늘이란 말을 임금, 부모, 남편 등을 비유해서 표현됩니다.

 

해, 달, 별 등의 천체들이 빛을 발하고 운행하며 변화를 가져오는 일들은 국가나 사회 기반에 반영시키는 인물, 업적, 작품, 권세, 명예 따위의 사회적 성격의 일을 암시하기 위하여 상징물로 나타내 보이는 것들입니다.

천체와 관계된 것이 태몽 표상으로 자주 등장되는 이유는 사회적인 인물과 관계하기 때문입니다.

구름, 비바람, 뇌성벽력 따위의 기상 조건도 대체로 사회적 성격을 가지는 일을 암시하고 있읍니다.

 

하늘 문이 열리는 하늘 꿈

하늘을 무한하므로 그 한계가 있을리 없고 문이 열릴 까닭이 없지만, 꿈의 표현은 하늘을 집의 천정 같이보고, 그 표면이 열리고 닫기며, 갈라지고 내려 앉기도 합니다.

그런데 하늘은 현실의 국가 최고 기관이나 사회 기반으로 상징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늘 문은 등용문, 최고의 명예직, 진리 탐구의 목표로 사용합니다.

하늘 문에 들 수 있으면 국가나 사회적으로 최고의 명예와 권력을 얻고 진리 탐구의 일을 하게 됩니다.

 

 

하늘 문이 닫혀지고 교회가 생긴 꿈

용이 하늘로 올라가 푸른 하늘을 끝없이 오르더니 갑자기 하늘 문이 열리고 그 곳으로 들어간 다음 문이 닫혔는데. 그 곳에는 아담한 교회가 생겼다.

이 꿈에서의 용은 어떤 정치인이나 진리 탐구자의 동일시로서, 어떤 사람의 큰 업적을 볼 수도 있읍니다.

그 사람은 장차 그 인물됨이나 명성 또는 권세 등이 강대해져 크게 성공하고 좋은 운세가 오래도록 지속될 것입니다.

그래서 최고의 권위자가 되지만 문이 닫혀졌기 때문에, 사회 활동의 종막을 고할 때 그 사회나 국가에 정신 문화의 업적을 남기게 됩니다.

이는 곧 조직, 교리, 진리에의 업적을 말하는 것으로, 그런 일이 길이 세상에 남고 그 공적을 세상 사람들이 우러러 숭상하고 찬양함을 볼 것을 예시한 것입니다.

 

하늘이 갈라지거나 무너지는 하늘 꿈

지금까지 자기를 감싸주고 인도하던 세력 기구나 단체가 분활되고 몰락하게 됩니다.

자기 소원의 경향이나 부모, 스승 등과의 인연이 끊어지고, 국가나 사회적인 환란이 생깁니다.

또는 웃어른, 존경의 대상의 세력이 몰락될 징조입니다.

 

 

하늘 또는 공중에서 음성이 들리는 꿈

천지간에 어떤 사건이 전개 되거나 다만 하늘에서 신 또는 어떤 사람의 목소리가 우렁차게 들리면 어떤 예언이나 계시를 한다. 사람들은 이런 꿈을 꾸면 실존하는 신령적인 존재가 직접 간섭하는 것으로 알고 꿈을 깨고도 몹시 두렵고 존경할 만한 것이라고 믿어 왔읍니다.

허지만 그 목소리는 자기의 또 하나의 자아가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서, 관계 깊은 인물이나 단체에서 가져다 주는 소문거리, 포고령, 경고, 소식 등의 일과 관계해서 표현됩니다.

 이러한 꿈이 태몽이라면 그 아이에게 장차 국가나 사회적인 권위자가 어떤 임무나 명예를 부여할 일을 예시합니다.

 

신의 음성이 공중에서 나는 것은 보통 제 스스로 진리를 깨우칠 일과 관계해서 꾸어지며, 신은 또 하나의 자아가 사회적인 기관을 대신할 수 있읍니다.

 

하늘에서 내려오는 신령적인 존재에 관한 꿈

하늘 문이 열리고 [예수 그리스도], 신선, 선녀, 그 밖의 어떤 신령적인 존재가 내려온다 해도 그것은 실존이 아니라 현실에서의 국가나 사회적인 권력자, 지도자 등의 동일시일 것입니다.

다만 그 신령적인 존재가 자기에게 영향을 줄 어떤 사람이거나, 자신의 신분이 국가 또는 사회적인 기반을 토대로 해서 성공할 수 있다는 상징의의와 결부된 것일 것입니다.

 

태몽에 하늘에서 신령적인 존재가 동자를 데리고 온다는 경우, 그 동자는 태아가 출생하여 장차 이룩해야 할 권리나 학문적 일거리이며, 신령적인 존재는 그 아이를 출세시켜 줄 권력자나 지도자의 동일시 입니다.

그렇지 않고 안내자나 인솔자도 없이 한 신선이나 선녀가 내려와서 그를 마중하였다는 경우, 그 신선 또는 선녀는 그 태아의 동일시인데, 그 아이는 장차 신선 또는 선녀적인 신분의 사람이 됨을 상징 표현하고 있읍니다.

 

하늘에 오르는 하늘 꿈

자기 또는 어떤 사람 그리고 짐승이나 기구 등이 하늘에 오르는 것은 출세, 득세, 명예, 진급, 성공 등의 일과 관계된 꿈일 것입니다.

그런데 자기가 오르는 것은 자신 또는 자신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 형제, 처자에 관한 일을 대리할 수 있읍니다.

남이 오르거나 동물, 기구 기타 물건이 오르는 것을 보면 남에 관한 것이나 자기의 일거리에 관한 것을 각각 대신하고 있으며, 사회적으로 공개하고 과시하며 출세할 일과 관계가 있읍니다.

 

 

하늘에서 행동하는 꿈해몽

자기가 하늘 문을 통과했다고 생각하거나 하늘에 올라갔다고 생각되고 그 곳에서 물건을 얻는다, 하느님이나 천사 그 밖의 산령적인 존재를 만나고 그 곳이 천당이라고 생각되며, 거기 벌써 오래 전에 죽은 부모나 친구 또는 역사적인 인물이 있어 서로 만났다, 은하수가 갑자기 개천이 되어 그 곳을 건넜다, 천마를 타고 달렸다는 등, 여러가지 체험을 겪을 수 있읍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상황은 현실에서 자기가 최고의 목적을 달성하고 체험될 어느 세력 기구내에서 있을 일을 바꿔놓은 것입니다.

천당에 올라가 돌아가신 선친을 만났다는 꿈은 그가 정부 고관이 되어 어떤 협조자나 지도자 또는 상관과 상종할 것을 예시한 것입니다.

 

천당으로 가게 해달라고 큰절을 하는 꿈해몽

바닷가에서 고인이 된 어떤 아저씨와 함께 하늘을 향하여 큰절을 하면서 "하느님이여! 아저씨를 천당에 가게 해주십시요" 하고 기원하였다는 꿈은 현실에서 자기의 남편이 될 사람이 높은 관직에 있을 것을 예시한 것이나 결혼 식장에서 행복해지기를 축원하며 결혼식을 올리는 광경의 묘사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때의 천당은 높은 관직을 뜻하거나 낙원 즉 결혼 생활의 행복함을 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푸르고 맑은 하늘 꿈, 캄캄한 하늘 꿈

사건 무대나 배경으로서의 하늘을 쳐다봤을 때 그 하늘이 한없이 맑고 푸르르면 현실에서 어떤 소원을 성취시킬수 있고,

반대로 하늘도 땅도 천지가 온통 캄캄하면 지극히 답답하고 암담한 일에 부딪치게 됩니다.

캄캄한 하늘에 빛이 생기면 개화나 계몽 사업을 성취할 수 있읍니다.

 

 

서기가 하늘까지 닿는 꿈

땅에서 생긴 어떤 물체, 물, 불, 광채, 나무, 사람 등이 그 위세를 뻗쳐 하늘 까지 닿는 것은 그 권세나 명예가 국가나 사회적으로 위대함을 상징합니다.

어떤 광물체를 손에 가졌더니 그 빛이 하늘 끝까지 뻗는다는 꿈을 꾸고 아기가 있으면 그 아기는 장차 세상 사람들에게 큰 감동과 혜택을 줄 위대한 업적을 남길 것입니다.

한 거인의 키가 하늘까지 닿았다면 그 사람의 인물됨이나 덕망, 권세, 명예가 세상에 으뜸이 될 것입니다.

 

하늘 또는 공중에서 발하는 빛을 보는 공중 꿈

초자연적인 빛이라고 생각되는 광선 또는 하늘의 일각에서 어떤 물체가 폭발하여 한 쪽 하늘을 불바다로 만든다면 사회적이고 국가적인 위대한 업적이나 진리가 세상을 감동 시키게 됩니다.

태몽에서 이런 체험을 하면 세상에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참된 학리를 펼 큰 인물을 낳을 수 있읍니다.

 

 

하늘이 붉게 물드는 꿈

어떤 노을 같은 현상이 아니라 지금까지 푸르던 하늘이 마치 붉은 융단을 깐 것처럼 붉게 물들었다면 바닷물이나 호수가 피빛으로 물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상의 전파, 사회 개혁 등을 암시합니다.

그것은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현상일 수 있고, 자기의 발전적인 사업을 비유할 수도 있읍니다.

 

공중에서 폭발 소리가 요란하는 꿈해몽

현실에서 국가나 사회적인 큰일이 생길 때, 사회 개혁이나 선전 포고 또는 계엄령 등이 선포되어 사람을 놀라게 할 때. 경이적인 발명이나 발견 등으로 세상에 감동을 줄 때. 위대한 인물이 탄생함을 예고할 때 표현되는 상징입니다.

 

사람이 공중에서 사라져 버리는 꿈

꿈에서 사람이나 동물이 하늘을 오르는 경우, 그 형체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것을 보고 꿈이 끝나야 좋습니다.

그 동물이나 사람이 어떤 것으로 바꿔지는 것은 별다른 의의가 없지만, 끝까지 지켜보는 가운데서 그 형체가 사라져 버리는 것은 일의 종말, 사망, 행방불명 등을 암시합니다.

현재 중병환자나 노인이 하늘을 훨훨 날아 또는 유유히 걸어서 저 멀리 사라졌다면 실제의 그 사람 또는 그 사람과 동일시 되는 어떤 사람이 행방불명 되거나 사망할 징조입니다.

GH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신나는아침


티스토리 툴바